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약관은 창원시 산하 도서관에서(이하 “도서관”이라한다) 제공하는 홈페이지 회원서비스(이하 "서비스"
라 한다)의 이용조건 및 절차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효력의 발생과 변경)
① 이 약관은 도서관이 온라인으로 게시하여 공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된다.
② 도서관은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할 경우에 본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약관이 변경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제1항과 같은 방법으로 이를 공시 또는 공지한다.
③ 이용자는 변경된 약관사항에 동의하지 않으면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이용계약을
해지 할 수 있다. 약관의 효력 발생일 이후의 계속적인 서비스 이용은 약관의 변경
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다.
제3조(준용규정)
본 약관은 도서관홈페이지가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에 관하여 적용되며, 이 약관에 명시 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하여는 관계법령에 따라 적용 될 수 있다.
제2장 계약 당사자의 권리 및 의무
제4조(도서관의 의무)
① 도서관은 이용자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즉시
처리함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서면이나 전자우편 등으로 통보하여야 한다.
② 도서관은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할 의무가 있으며 개인
정보보호를 위한 기술적 및 관리적 대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제5조(이용자의 의무)
① 회원으로 가입하여 본서비스를 이용하고자하는 자는 도서관에서 요청하는 제반정보
(이름, 공공아이핀)를 등록하여야 하며, 실명으로 등록하지 않은 회원은
일체의 권리를 주장할 수 없다.
② 이용자는 등록정보에 변경사항이 발생할 경우 즉시 갱신하여야 하며, 이용자가 제공한
정보 및 갱신한 정보가 부정확할 경우 기타 이용자가 본조 제4항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에 도서관은 본 약관 제7조에 의해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 또는 중지
할 수 있다.
③ 이용자는 공공질서와 미풍양속을 해하는 다음 각호의 통신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1. 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범죄 행위를 교사하는 등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판단되는 행위
2. 다른 이용자의ID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행위
3. 서비스에서 얻은 정보를 도서관의 사전승낙 없이 이용자의 이용이외의 목적으로
복제하거나 이를 출판 및 방송 등에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4. 도서관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5.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등을 타인에게 유포
하는 행위
6. 기타관계법령에 위반되는 행위
7. 선량한 풍속, 기타사회질서를 해하는 내용
8. 도서관의 업무수행에 지장을 초래하는 행위
④ 이용자는 본 약관에서 규정하는 사항과 서비스 이용안내 또는 주의사항을 준수하여야
하며 도서관이 공지하거나 별도로 게시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⑤ 이용자는 도서관의 사전동의없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 활동을 할 수 없으며, 이에
위반하여 발생한 결과에 대하여 도서관에서 책임지지 아니한다.
⑥ 이용자는 도서관의 명시적인 사전 동의가 없는 한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이용 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 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다.
⑦ 이용자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가공, 판매하는 행위 등 서비스에 게재된
자료를 상업적으로 사용 할 수 없다.
제6조(이용자의 ID및 비밀번호 관리에 관한 이용자의 의무)
① 이용자ID는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이용자 또는 도서관의 요청에 의하여 변경
할 수 있다.
1. 이용자ID가 이용자의 전화번호 또는 주민등록번호 등으로 등록되어 사생활 침해의
우려가 있는 경우.
2. 타인에게 혐오감을 주거나 미풍양속에 어긋나는 경우
3. 기타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② 이용자ID는 다음 각호의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이용자 또는 도서관의 요청에 의하여
변경할 수 있다.
③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모든 관리책임은 이용자에게 있다. 이용자에게 부여된 계정의
비밀번호의 관리소홀, 부정사용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이용
자에게 있다.
④ 이용자는 자신의ID가 부정하게 사용된 경우 반드시 도서관에 그 사실을 통보해야 한다.
제3장 서비스 이용 및 제한
제7조(계약해지 및 이용제한)
① 도서관은 이용자가 다음 각호의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전통지없이 이용계약을 해지
하거나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1. 본 약관에 규정된 이용자의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
2.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목적으로 다량의 정보를 전송하거나 수신자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를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경우
3. 정보통신설비의 오작동이나 정보 등의 파괴를 유발시키는 컴퓨터 바이러스프로그램
등을 유포하는 경우.
4. 도서관, 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5. 정보통신윤리위원회등 외부기관의 시정요구가 있거나 불법선거운동과 관련하여 선거
관리위원회의 유권해석을 받은 경우
6. 타인의 이용자ID, 비밀정보 등 개인정보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경우
7. 서비스 정보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도서관의 사전승낙 없이 복제 또는 유통시키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8. 전기통신관련법령 등 관계법령에 위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9. 시의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하는 경우
10. 가입한 이름이 실명이 아닌 경우
11. 1인의 이용자가 각기 다른ID로 이중 등록을 한 경우
12.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을 고의로 유포시킨 경우
13.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14.이용자가 게시판에 음란물을 게재하거나 음란사이트를 링크한 경우
15.본 약관을 포함하여 기타 도서관이 정한 이용조건에 위반한 경우
제8조(이용제한에 대한 이의 등)
① 제7조의 규정에 의하여 이용계약의 해지 또는 이용제한을 받게 된 이용자가 위 조치에
대한 이의가 있을 때에는 이의신청을 할 수 있다.
② 도서관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이의신청에 대하여 그 확인을 위한 기간까지 이용 정지를
일시 연기 할 수 있으며, 그 결과를 이용자에게 통지한다.
③ 이용정지기간 중에 그 이용정지 사유가 해소된 것이 확인된 경우에는 이용정지 조치를
즉시 해제한다.
제9조 (이용자의 게시물)
도서관은 이용자가 게시하거나 등록하는 서비스 내의 내용물이다. 다음 각호의1에 해당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사전통지없이 삭제할 수 있다.
1. 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2.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인 경우
3.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4. 도서관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등 기타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5. 도서관에서 규정한 게시기간을 초과한 경우
6. 이용자가 게시판에 음란물을 게재하거나 음란사이트를 링크하는 경우
7. 기타관계법령에 위반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10조(서비스제공의 제한 및 중지)
① 도서관은 다음 각호의1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제공을 중지할 수 있다.
1.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등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2.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3. 기타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② 도서관은 국가비상사태, 정전, 서비스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때에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중지할 수 있다.
제4장 손해 배상 등
제11조(손해배상의 범위 및 청구)
도서관은 서비스로부터 이용자가 받은 손해가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적이거나 이용자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발생한 때에는 손해배상을 하지 아니한다.
제12조(면책)
① 이용자가 서비스 제공으로부터 기대되는 이익을 얻지 못하였거나 서비스 자료에 대한
취사선택 또는 이용으로 발생하는 손해 등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아니한다.
②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서비스 이용의 장애가 발생한 경우에는 책임지지 아니한다.
③ 이용자가 게시 또는 전송한 자료 및 본 서비스로부터 이용자가 제공받을 수 있는 모든
자료들의 진위, 신뢰도, 정확성은 그 내용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아니한다.
④ 이용자 상호간 또는 이용자와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하여 물품거래 등을 한
경우에 그로부터 발생하는 일체의 손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아니한다.
⑤ 도서관은 귀책사유 없이 이용자간 또는 이용자와 제3자간에 발생한 일체의 분쟁에
대하여 책임지지 아니한다.
제13조(분쟁조정)
도서관과 이용자는 개인정보에관한 분쟁이 있는 경우 신속하고 효과적인 분쟁해결을 위하여 한국정보보호
센터내의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에 그 처리를 의뢰 할 수 있다.
부칙(시행일)
이 약관은 2011년 11월 17일부터 시행한다.
1.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
도서관 홈페이지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수집, 이용합니다.
① 홈페이지 회원관리
회원가입 및 회원제 서비스 이용 및 제한적 본인 확인제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식별,
부정이용방지, 비인가 사용방지, 가입의사 확인,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여부 확인, 추후 법정 대리인 본인확인,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 사항 전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② 도서관련 서비스 제공 및 통계
도서대출반납, 도서예약, 신규도서신청, 문화강좌, 봉사활동, 전자책, 설문, 공모 등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및 각종 콘텐츠 이용시에 활용 되며,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필수항목 수집에 관한 사항
필수항목 : 성명, 생년월일, 성별, 아이디, 비밀번호, 가입인증정보(공공아이핀정보),
전화번호(휴대폰, 자택), 주소, 14세미만은 법정대리인 정보, 법정대리인 인증정보
3. 필수항목 수집 동의여부에 관한 사항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으나 필수항목의 경우 회원 가입 시 필요한 항목으로 동의 거부 시
회원가입이 제한됩니다.
4. 개인정보보유 및 이용기간
홈페이지 회원정보의 보유기간은 2년이며, 2년마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하여
재동의를 하셔야 합니다. 회원 탈퇴를 요청하거나, 이용기간이 종료한 경우 해당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 합니다.
단 보유기간내 홈페이지에 로그인한 경우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재동의 한 것으로 간주
합니다.
5. 홈페이지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방침
도서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웹 사이트는 다음과 같으며, 이 방침은 별도의 설명이 없는 한 도서관에서
운용하는 모든 웹 사이트에 적용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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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이 우리 도서관 홈페이지를 이용할 경우 다음의 정보는 자동적으로 수집, 저장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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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 소통 등을 위해 이용되어 질 것입니다. (다만, 법령의 규정에 따라 이러한 정보
를 제출하게 되어 있을 경우도 있다는 것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B. 이메일 및 웹 서식 등을 통한 수집 정보
이용자 여러분은 우편, 전화 또는 온라인 전자 서식 등을 통한 전자적 방법을 통해
의사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의 선택에 있어 몇 가지 유의 사항을 알려드
립니다.
·여러분이 홈페이지에 기재한 사항은 다른 사람들이 조회 또는 열람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기재한 사항은 관련 법규에 근거하여 필요한 다른 사람과 공유될 수 있으며,
관련 법령의 시행과 정책 개발의 자료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정보는 타부처와 공유되거나, 필요에 의하여 제공될수도 있습니다.
·홈페이지 보안을 위해 관리적·기술적 노력을 하고 있으나, 만약의 침해사고시 문제가
될 수 있는 민감한 정보의 기재는 피해 주시기 바랍니다.
6. 웹 사이트에서 운영하는 보안 조치
·홈페이지의 보안 또는 지속적인 서비스를 위해, 도서관은 네트워크 트래픽의 통제
(Monitor)는 물론 불법적으로 정보를 변경하는 등의 시도를 탐지하기 위해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홈페이지에 기재한 사항은 다른 사람들이 조회 또는 열람할 수도 있습니다.
·이용자 여러분이 홈페이지에 게재한 내용 중 개인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개인정보를
삭제 조치 후 게시하여야 합니다.
·"개인정보"라 함은 살아 있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성명, 주민등록번호 및 영상 등을
통하여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해당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쉽게 결합하여 알아볼 수 있는 것을 포함한다)를 말한다.
『개인정보보호법』제2조제1항
7. 링크 사이트, 웹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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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웹 사이트 이용 중 다른 사람의 개인 정보 취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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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수집하는 항목
·선택항목 : 집주소, 전화번호, 이메일주소, 도서대출번호, 생년월일, 학교명, 학년, 참가자수, 유아나이
·선택항목은 회원가입시 입력 또는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문화강좌, 봉사활동 등)를
신청할 때 입력 가능합니다.
② 동의 여부에 관한 사항
·선택항목은 동의를 거부할 수 있으며 거부시 회원가입 및 홈페이지 이용상의 불이익은
없으나 특정 서비스에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도서대출번호 : 도서대출반납내역, 도서예약, 도서신청, 전자책등 도서관련 서비스의
제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생년월일, 학교명, 학년, 참가자수, 유아나이 : 문화강좌 또는 봉사활동 서비스의 제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동의를 거부한 경우라도 차후에 선택항목에 대해서는 회원정보 수정 및 특정 서비스를
이용시에 정보를 입력할 수 있으며 입력된 항목은 동의를 한 것으로 간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