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정보
작성자 마산회원도서관 작성일21-12-01 14:31 조회481회 댓글0건첨부파일
- 미스터리.jpg (52.0K) 2회 다운로드 DATE : 2021-12-01 14:31:55
관련링크
세상을 바꾼 과학자 16인이
대한민국 ‘중딩’과 이야기를 나누는 곳,
과거와 현재를 잇는 기묘한 카페로 안내합니다!
뉴턴, 패러데이, 베게너, 프리스틀리… 이들은 교과서에 자주 등장하는 과학자라는 공통점이 있다. 과학 발견을 통해 인류의 미래를 바꾼 사람이라는 점도 같다. 그런데 책 속 과학자들이 살아 숨 쉬는 곳이 있으니, 바로 ‘미스터리 과학 카페’이다. 이 책은 21세기의 청소년이 역사에 한 획을 그은 과학자들을 카페에서 직접 만나고, 그들과 과학 이야기를 나눈다는 독특한 콘셉트의 과학 교양서이다. 뉴턴, 패러데이, 베게너처럼 익히 알려진 과학자뿐만 아니라 에밀리 뒤 샤틀레, 헨리에터 레빗처럼 생소하게 느껴지는 과학자들 또한 다루고 있다.
과학을 좋아하는 중학생 ‘미래’와 ‘우주’는 어느 날 갑자기 ‘미스터리 과학 카페’라는 간판을 단 가게 앞으로 이동하게 된다. 이곳은 시공간을 넘나드는 기묘한 카페이다. 카페에는 놀라운 과학적 발견을 이룬 과학자들이 머물다 간다. 물리학자 뉴턴과 로버트 훅이 ‘빛’을 두고 옥신각신하고, 화학자 라부아지에와 프리스틀리가 ‘산소’ 때문에 다투기도 한다. 16인의 위대한 과학자들은 과학 이론이 탄생한 순간을 청소년 눈높이에서 친절히 설명한다. 뉴턴이 빛의 입자적 성질을 알아낸 결정적 실험을 회상하고, 마이트너가 핵분열을 밝혀낸 감동적인 순간에 대해 이야기하는 식이다. 카페에서 돌아온 뒤에는 몇백 년 뒤의 세상을 궁금해하는 과학자들에게 미래와 우주가 편지를 쓰기도 한다. 편지에는 과학 이론의 변화와 발전, 과학자들에 대한 평가 등이 적혀 있다.
과학을 좋아하는 청소년도, 과학이 어려운 청소년도 미스터리 과학 카페의 문을 열어 보는 것은 어떨까? 16인의 과학자를 만나며 멀게만 느꼈던 과학에 한발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